반려동물에게 에센셜 오일 적용의 오해와 진실

WRITER 성지유 (국제반려동물 아로마테라피 협회장)

안녕하세요. <헤이마리> 독자 여러분! 반려동물아로마테라피스트 성지유입니다.
벌써 꽃놀이 갈 시기가 다가왔어요. 오늘은 꽃도 만개하는 계절에 허브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에센셜 오일의 정체를 다시 한번 상기해 볼까요? 에센셜 오일은 비상시 식물의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벌레나 해충을 퇴치하거나 생육 생장을 촉진시키는 일종의 단순 부산물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식물에서 추출한 고농축 된 향이 나는 정유, 향유라고 하며 이 오일을 활용하는 것이 바로 ‘아로마테라피’라고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반려동물에게 오일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간단한 질문들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Q. 에센셜 오일을 핥은 고양이가 목숨을 잃었다?

A. 에센셜 오일 사용에 대한 주의사항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보시면 좋을 듯 한데요. (2월 호 참고)
우리가 허브를 차로 마시거나 음식으로 먹었을 때 보다 그 식물이 들어간 한약을 먹을 때의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시죠?
이처럼 식물을 그냥 섭취할 때와 때로는 한약재로, 또는 고농축 된 정유, 즉 에센셜 오일 한 방울을 사용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답니다.

따라서 에센셜 오일을 복용하는 것은 금지해야 합니다. 에센셜 오일을 핥았다면 사람, 개, 고양이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요점은 동물에게만 위험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도 위험하다는 것이죠.

그러나 단순히 “핥고 죽었다”라고 하는 것은 너무 추상적인 얘기인 듯합니다. 정확히 어떤 오일을 얼만큼, 누가 핥았다는 건지 알아야 모두 조심하지 않을까요? 이건 마치 “꽃을 먹고 고양이, 강아지가 죽었다”라는 말과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이런 질문이라면 보호자분들은 “그래? 그럼 우리 아이들 주변에 있는 모든 꽃을 없애 버릴 거야!”라고 생각하시기 보다는 “어떤 꽃을? 어떻게?”라는 질문이 더 먼저 떠오르실 것 같습니다.

두루뭉술한 낭설보다는 정확성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막연한 두려움을 조성하지 않는 좋은 정보 공유라는 생각이 듭니다.

Q. 페놀, 케톤은 에센셜 오일 중에서도 오레가노, 클로브, 시나몬, 타임, 바질, 히솝, 세이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사용하면 안 된다?

A. 네! 맞습니다. 위에 나열한 오일은 반려동물에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페놀(phenols), 케톤(ketones)은 에센셜 오일의 화학성분 중 하나입니다. 에센셜 오일은 수십, 수백 가지의 화학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성에 따라 오일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죠.

POINT. 페놀과 케톤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오일은 사람들도 단기간, 국소적으로 사용하거나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에 언급된 오일들은 사람들에게도 위험하여 잘 사용하지 않는 오일입니다. 따라서 전문 교육을 받은 반려동물 아로마테라피스트라면 위의 오일들을 동물에게 적용하지는 않겠죠?

참고로 내복 시 생길 수 있는 임상 징후는 구토, 설사, 우울증, 무기력, 허약, 과도한 침 흘림/침 분비, 구강 염증, 발작, 떨림, 간 효소 증가 및 일시적인 마비가 있으니 에센셜 오일은 반려동물이나 어린이들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셔야 해요. 또 희석된 오일이거나 아주 미량이라도 섭취했다면 섭취한 오일 병을 들고 동물 병원에 빠르게 내원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Tip.
Orange oil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우리가 먹기도 하고 에센셜 오일로 사용하는 Sweet orange oil과 열매가 써서 먹을 수 없고 Orange oil로 추출할 수 없는 Bitter orange oil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동물에게 Orange oil을 사용하실 때는 꼭 Sweet orange oil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