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모델 출신 훈련사 김효진이 알려주는 똑똑한 훈련법 Q&A

1. 반려견과 산책을 나갈 때 목줄이나 하네스를 극도로 싫어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반려견이 목줄, 하네스에 대한 적응 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로 산책을 데리고 나가시면 절대로 안 됩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은 웬만한 물건을 눈으로 보면 어떤 물건인지, 어디에 쓰는 물건인지 알 수 있지만 반려견은 그렇지 않습니다! 반려견이 목줄과 하네스가 어떤 물건이고 어디에 쓰는 물건인지 알려주고, 익숙해지도록 도와주세요.
① 목줄, 하네스 보여주기
② 목줄, 하네스 보여주며 간식 주기
③ 목줄, 하네스 보여주며 간식 주며 몸에 살짝 대보기
➃ 목줄, 하네스 보여주며 간식 주며 몸에 많이 대보기
➄ 목줄, 하네스 보여주며 간식 주며 목에 채워보기
➅ 산책을 나가지 않을 때도 목줄, 하네스에 거부반응이 없고 적응할 수 있도록 매일 꾸준히 반복 교육하기
이처럼 어린아이에게 알려주듯이 가장 기초적인, 기본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알려 주어야 합니다.
2. 사람이 함께 있어도 초인종 소리, 택배기사 등 외부인에게 심하게 짖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일단 반려견이 외부 자극에 짖음을 표현하는 행동은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다만 보호자와의 관계 형성이 잘못되어 보호자가 통제를 못하는 경우가 잘못된 경우입니다. 일단 반려견과 보호자의 관계가 올바른 관계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포인트 트레이닝 강화로 초인종이나 택배기사 등 외부인이 출입하였을 때 반려견이 현관에 집중해서 짖는 상황이 아닌 정해진 장소로 이동해서 간식(보상물)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관심사를 현관이 아닌 다른 곳으로 돌려주는 것만으로도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어린 강아지가 사람의 손, 발 등 신체를 계속 무는 행동(입질)을 하는데, 이런 경우 어떻게 훈련해야 할까요?
어린 강아지가 이빨이 간지러워서 사람의 손, 발 등 신체를 무는 행동은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다만 사람의 손이나 발등의 신체가 아닌 다른 물체를 씹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손이나 발 등 신체를 깨물었을 때는 ‘아!’ 소리를 아주 크게 내서 그 행위를 멈출 수 있도록 해주고 다른 깨물 수 있는, 깨물어도 되는 물건(실타래 장난감, 이갈이용 장난감)을 주어야 합니다. 어렸을 때 잘못된 습관을 가지게 되면 고치기 힘들어집니다. 초반에 사람 손이나 발 등의 신체는 깨물면 안 된다는 것을 학습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