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하우스’의 주인공 토끼 ‘라떼’를 소개합니다!

‘반려동물 천만시대’라는 말처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구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 반려동물은 ‘함께 사는 동물’이라는 것을 뛰어넘어 ‘인생의 동반자’로 가족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동물들이 반려동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 인기도 많고,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며 이번 코너에서는 현재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토끼 ‘라떼’의 소개와 함께 반려 소동물 ‘토끼’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WRITER 라떼하우스


안녕하세요. <헤이마리> 1월호 [hey, who are you!]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셨습니다! 소감 부탁드릴게요. <헤이마리>에서 소동물을 소개하는 코너에 첫번째로 라떼를 인사드릴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아직 토끼가 반려동물로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헤이마리>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토끼의 귀여움을 알게 될 것 같아 기쁩니다.

라떼와 SNS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덜란드 드워프 종인 라떼는 현재 유튜브 ‘라떼하우스’ 채널에 출연하고 있으며, 구독자 약 4500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정기 영상이 업로드 되고 있으니 놀러 오셔서 재밌고 귀여운 라떼 영상으로 힐링 하세요.

라떼가 잘하는 특기나 장기가 있나요? 대부분 토끼는 말을 못 알아듣는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는 IQ 50으로 강아지처럼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교육이 가능합니다. ‘돌아’, ‘뛰어’, ‘손’ 등 간단한 동작이 가능하고, 노즈워크나 ‘간식’과 같은 말도 잘 알아듣는답니다. 눈치도 빨라서 병원가자고 하면 도망갑니다.

소동물의 대표 중 하나인 토끼의 매력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소리를 내는 동물이 아니라 매우 조용하고, 몸에서 냄새가 하나도 나지 않아요. 토끼를 키우면 냄새가 날 거라는 선입견은 토끼의 배설물을 자주 치워주지 않아서 그렇답니다. 또 토끼는 배변을 한곳에만 하는 습성이 있어 배변훈련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요. 집사랑 놀다 가도 화장실로 갔다가 다시 오는 똑똑한 동물이지요. 사실 토끼의 매력 포인트를 다 적으려면 10페이지도 모자란 것 같아요.

소동물인 토끼 보호자의 입장으로서 함께 사는데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토끼 귀를 만졌을 때 너무 차갑거나 뜨겁지 않게 적정한 기온을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또 토끼는 소음에 민감해 큰 소리에 스트레스를 받으니 조용한 환경을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청결한 환경을 유지해주고, 주식인 건초는 항상 넉넉하게, 물도 무한으로 먹을 수 있게 해줍니다.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발에 젤리가 없기에 바닥은 푹신한 매트를 깔아주어 토끼가 편하게 뛰어다닐 수 있게 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토끼와 함께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가장 먼저 고려하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병원’이랍니다. 한국에는 토끼 전문 병원을 찾는 것이 무척 어렵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토끼를 진료할 수 있는 전문 병원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끼는 갑작스럽게 아플 수 있고, 방치하면 위험한 상태에 빠질 수 있기에 지체하지 않고 빠른 시간 안에 병원으로 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토끼도 우울증에 걸릴 정도로 사랑과 관심이 많이 필요한 동물이기에 오래오래 함께 가족으로 살아갈 수 있는 마음가짐도 중요하지요. 반려토끼와 함께 할지 말지 결정하기 전에 토끼 관련 서적이나 카페 등을 통해 기본적인 토끼에 대한 이해도 꼭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헤이마리>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아직 한국에서는 토끼를 반려동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토끼의 매력에 대해 알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As to Rabbit

이렇듯이 토끼는 적응력이 높고, 주인과의 교감도 할 수 있는 아주 귀엽고 매력 있는 반려동물입니다. 세계에는 300종 이상의 토끼 종류가 있지만, 집에서 키울 수 있는 반려토끼의 종류는 49종이라고합니다. 털 색도 흰색, 갈색, 회색, 검은색 등 다양하며, 털 길이에 따라 장모종과 단모종으로 구분됩니다. 토끼의 수명은 평균 6-8년이지만 반려토끼는 잘 보살펴 준다면 8-12년 정도를 산다고 합니다. 또 토끼는 매우 사교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난 동물로 보호자는 물론 다른 토끼들과도 많은 상호작용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한 마리만 있다 보면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토끼는 장난꾸러기에 호기심도 많은 성격이며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활동적인 동물입니다. 반려토끼를 키우신다면 토끼와 놀아주는 시간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토끼와 함께 살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용품들이 필요합니다. 케이지부터 울타리, 건초, 사료, 배변판, 이갈이 용품 등 다양한 제품이 있죠. 특히나 토끼는 이빨이 계속 자라기 때문에 이갈이를 위한 건초를 필수적으로 먹여야 합니다. 아기토끼들은 알팔파를, 6개월 이후의 성인 토끼들에게는 티모시와 같은 벼과건초를 주식으로 주며 생 야채, 사료도 혼합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벼과건초는 어금니 이갈이를 위해 꼭 먹여야 하니 잊지 말아주세요. 추가적으로 사과나무나 버드나무 가지, 칡 줄기 등 다양한 이갈이 용품이 있지만 최고의 이갈이 용품은 건초입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우선 토끼는 뼈 골격이 약해 다치기 쉬운 동물입니다. 과도하게 만지거나 껴안으면 쉽게 놀라고 다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토끼를 만질 때는 항상 어른이 곁에서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토끼는 한 번의 목욕으로도 저체온증 및 쇼크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목욕은 금물입니다. 스스로 그루밍을 하며 깨끗하게 몸을 관리하지만, 부분적으로 더러워지는 경우 깨끗한 물수건 등으로 닦아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hey, who are you!] 코너 첫번째로 강아지, 고양이에 이어 많은 사람들이 키우는 반려동물 3위를 차지하고 있는 토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고양이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고 있지만 토끼에 대한 정보는 생소하고 모르는 내용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반려토끼의 매력과 예비 반려인이 꼭 알아야하는 내용을 알려주는 유익한 시간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