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묘에 대한 사랑으로 쉼터까지! 유기동물 봉사단체 ‘멍냥부족’

‘Dog & Cat Tribe’는 2014년 ‘DCTRIBE’ 힙합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만든 유기동물 봉사단체입니다. 한글로는 ‘멍냥부족’이라고 부릅니다.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부족원이 될 수 있습니다. 멍냥부족은 봉사 손길이 필요한 유기동물 보호소를 지정하여 봉사 지원 및 후원 등을 하고 있으며, 각 보호소에 있는 동물들을 보호, 관리하거나 입양 활동을 통해 더욱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멍냥부족의 취지와 목적이 더 널리 전파되어서 유기동물이 없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저희 단체의 최종 목적입니다.

멍냥부족은 정기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보호소를 찾아다니며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봉사를 다니다 보니 보호소에서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급기야 아산 보호소의 묘사에서 관리받지 못하고 있는 유기묘들을 인계받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인계받은 묘사는 처참했습니다. 사료와 물은 썩어있고 화장실은 기능을 상실한 지 오래됐으며 심지어 개들이 침입하여 고양이들이 물려 죽는 사건도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멍냥부족은 인천에 ‘멍냥쉼터’라는 가정 보호소를 만들어 유기묘들을 모두 구조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곳이 ‘멍냥쉼터’입니다. 멍냥부족은 멍냥쉼터에서 꾸준히 구조한 유기묘들의 가족을 찾아주고 있습니다. 멍냥쉼터의 유기묘는 길에서 구조된 아이들도 있지만, 대부분 인천수의사회보호소에서 구조되었습니다. 멍냥쉼터의 유기묘 입양 절차는 멍냥쉼터 3번 방문을 원칙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방문하는 동안 입양 신청서·계약서, 가정방문의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다소 복잡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가족으로 맞이할 고양이와 친해지는 동안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절차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100%로 운영되는 멍냥부족과 멍냥쉼터는 운영진 및 봉사자가 대부분 학생과 직장인이라 작은 단체지만, 유기묘들을 집냥이처럼 보호하려고 합니다. 봉사를 하면서 50여 마리의 유기묘가 구조되어서 안전하게 보호되었고, 새로운 가족들을 만나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멍냥부족과 멍냥쉼터는 유기묘 치료비와 운영비를 마련하기 위해 달력, 수건, 핸드폰 케이스 등 후원 물품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해 후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원가를 제외한 모든 금액은 후원금으로 사용하고 오롯이 유기동물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멍냥부족 네이버 카페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2014년부터 매달 투명하게 후원통장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멍냥부족이 지구에서 가장 투명하게 운영되는 봉사단체가 되기를 꿈꾸며 운영하고 있답니다.

현재 멍냥쉼터에는 10마리의 고양이를
보호하고 있는데, 그중 2마리를 소개해드릴게요.

코점이

천사 고양이 코점이. 형, 누나, 동생들 모두를 품어주는 삼촌 같은 코점이는 현재 신부전증을 앓고 있어요. 쉼터에 새로 입소한 신입 고양이에게도 항상 너그러운 우리 코점이가 늘 건강하길 응원해주세요.
나이 : 2013년생 추정 / 성별 : 남


비즈

아이들이 안고 뽀뽀해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사랑이 많은 비즈. 쉼터에서 가장 덩치 큰 비즈는 벌러덩과 비닐봉지를 사랑하는 고양이예요. 지방인 거 같지만, 근육 같기도 한 비즈의 뱃살은 멍냥쉼터 방문자들의 힐링 포인트입니다.
나이 : 2016년생 추정 / 성별 : 남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