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과 동반 가능한 여행 지도 펫동여지도 ‘청계천’

낭만 있는 밤 산책을 꿈꾼다면 ‘청계천’으로!

펫동여지도 열여섯 번째 산책로는 ‘청계천’입니다. 그리고 이번 열여섯 번째의 산책로는 지난 펫동여지도와는 색다른 풍경을 담아보았는데요! 바로 야간 산책입니다. 여름이 되면, 뜨거운 햇빛을 피해 해가 질 무렵 혹은 해가 완전히 사라진 밤에 반려견과 산책하는 보호자님들도 많이 계시죠? 선선한 바람과 함께하는 밤 산책은 낮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죠. 청계천을 따라 종로에서부터 청계광장을 거쳐 광화문광장까지 걸어본 산책로, 함께 가보시죠!

WRITER 김소라

청계천은 종로구와 중구의 경계를 흐르는 하천으로 서울 한복판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로지르는 물길입니다. 서울 도심 한 가운데를 지나고 있어 서울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청계천 복원 사업을 통해 생태공간을 조성, 현재는 서울 시민들의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반려견과 함께 청계천의 흐르는 물소리를 들으며 산책하고픈 반려인들에게 아쉬운 점은 청계천의 하단 산책로는 반려동물 출입이 금지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청계천 이용·관리에 관한 조례 제11조에 의해 ‘동물 동반 출입 행위’가 금지되어 있는데요, 이는 청계천 산책로의 폭이 좁아 밀집이 발생할 수 있고, 반려동물의 배설물 등 청결 관리 문제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지난 5월 서울시가 반려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다양한 안을 두고 반려동물 출입 허용에 대해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부디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가 함께 행복한 방향으로 변하길 바랍니다. 대신 청계천 상단의 도보를 이용해 산책할 수 있으니 계속 걸어볼까요?

청계천은 서울 도심 한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하천답게 주변에 높은 빌딩들이 많았습니다. 낮의 청계천은 빌딩 유리창에 부딪혀 반사되는 햇빛과 진한 녹색의 나무와 풀들, 수면에 몸을 담그고 있는 청둥오리와 쇠백로를 볼 수 있었습니다. 말 그대로 도심 속 자연을 느끼며 숨이 트이는 기분을 주었습니다. 여름의 뜨거운 햇빛을 피해 다리 아래의 그늘에서 쉬는 시민들도 많았습니다.

청계천의 밤은 어떨까요? 복원된 다리를 포함해 총 22개의 다리가 있으며, 12개의 분수와 57개의 다양한 진입로가 있는 청계천은 산책로가 20km에 달합니다. 그리고 밤이 되면 긴 산책로를 따라 색색의 조명이 켜지는데요, 각 모양이 다른 다리를 따라 조명도 각각 다르게 설치가 되어있어 밤에 산책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여름밤 산책로로 청계천을 꼽는 이유에는 다양한 조명이 만들어 주는 낭만이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다리만이 아니라 청계천에 설치된 여러 개의 분수와 청계천 진입로에도 조명이 있어 어둡지 않아 걱정 없이 산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해가 지며 기온이 내려가고 거리가 어두워지니 청계천 하단 산책로에는 놀러 나온 시민들이, 그리고 상단 산책로에는 산책을 나온 반려견들이 많아졌습니다. 종로에서 청계천을 따라 걷다 보면 청계광장을 거치고 광화문광장까지 도달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도 산책할 재미가 가득했습니다. 청계광장부터 광화문광장까지 넓게 탁 트인 모습은 청계천 좌우로 높이 올라간 빌딩 풍경과는 다른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어두운 밤거리 산책이 평소 걱정되었거나, 반려견과 함께하는 야간 산책이 처음이라면 밤에 다른 매력으로 낭만을 주는 청계천 산책 어떠신가요? 여름의 낭만은 햇살이 가득한 뜨거운 낮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밤에도 풍성하게 있단 걸 알 수 있는 청계천 산책로. 우리 같이 걸어볼까요?


종각에서 출발해 물소리를 들으며 걷다 보면 어느새 청계광장과 광화문광장까지! 여름밤의 낭만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산책로

종묘와 을지로 등 청계천을 중심으로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핫플레이스들이 즐비한 산책로입니다. 레트로 감성이 가득한 카페부터 야경을 즐기기 좋은 루프탑, 그리고 시원한 음료를 테이크아웃해 반려견과 밤거리를 걷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여름밤의 낭만과 함께 산책해 볼까요?

A. 을지빈

레트로 감성의 인테리어의 을지빈은 을지로에서 나고 자란 주인장의 을지로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시작됐습니다. 어르신들은 을지빈을 통해 옛것을 추억하고 회상하는, 젊은 세대들은 신선함을 느끼는 공간으로서, 혼자든 여럿이든 눈치 보지 않고 편안하게 쉬었다 가는 곳으로 자리 잡길 바라는 마음에서 을지빈을 열게 되었습니다. 직접 만든 디저트와 수제청 라인은 주인장의 정성 가득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을지빈을 방문하시는 모든 분이 이 공간에서의 시간이 좋은 기억으로 남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든 직원이 임하고 있습니다.

OPEN 일요일 휴무ㅣ평일 12:00 – 22:00ㅣ토요일 13:00 – 22:00
ADD 서울 중구 을지로14길 21 2층 을지빈

B. 어반밀커피 센트로폴리스점

어반밀커피는 바쁜 일상 속 활력이 되어주는 커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변경되는 원두로 제철 과일 같은 커피를 즐길 수 있으며, 직접 만든 시그니처 메뉴인 딥 헤이즐넛과 시나몬 아인슈페너가 인기가 많습니다. 팀원들이 강아지를 좋아해서 Pet Friendly 매장으로 운영 중이니, 반려동물과 청계천이나 광화문 주변을 산책할 때 한번 들려주세요.

OPEN 주말 휴무ㅣ월 – 금 07:30 – 18:00
ADD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26 센트로폴리스B동 1층 어반밀커피

C. 퍼블릭가든

청계천과 광장시장에 있는 퍼블릭가든입니다. 카페와 펍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브런치 메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뛰어다닐 수 있는 야외공간을 마련해 두어 많은 반려동물 친구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야외공간은 대형견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실내에서는 다른 손님들이 놀라지 않도록 케이지(가방)를 이용 부탁드립니다. 복잡한 도심 속에서 잠시나마 하늘을 보며, 쉴 수 있는 퍼블릭가든이 되겠습니다.

OPEN 매일 11:00 – 22:00
ADD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99 4층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